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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 조슈번 출신의 급진 하급 사무라이들은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에도막부 시스템을 무력으로 엎을 수 밖에 없다고요.

그래서 1868년의 무진년에 왕정복고, 군사정권을 해체하고 일왕을 다시끔 실질적인 일본의 지도라로서 세우기 위해서 에도막부와의 전쟁을 벌였습니다. 하급 사무라이들과 에도막부 군사정권 간의 전쟁이 벌어지게 되었어요. 즉, 쿠데타를 일으켰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무진년에 일어났던 전쟁으로 하여서 무진전쟁 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결국에 하급 사무라이들은 이 쿠데타를 성공하게 됩니다. 당시에 일본 왕의 이름이 메이지 덴노 였기 때문에 해당 쿠데타를 바로 메이지 유신 이라고 부릅니다. 여기에서 유신이라는 표현은 결국에는 새롭게 하다. 즉, 옛 것을 없애자는 의미이죠.

영화배우 톰 크루즈가 출현한 영화인 라스트 사무라이를 보면 이 전쟁의 과정들이 자세하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메이지 유신은 성공적이었어요. 에도막부 군사정권은 무너지게 되었고 교토에서 허수아비 역할만 하던 일왕은 도쿄로 모셔져 오게 되어 진짜 일본의 군주가 되었습니다. 여기서 집권을 한 진보적인 급진 하급 사무라이 세력들은 논쟁을 벌였습니다. 서구 열강들과 연을 끊은 뒤 일본만의 고립된 방향으로 갈 것인지, 아니면 서양의 문물들을 받아들여서 일본 또한 근대화해야 할지 라는 고민이 있었죠. 결국에는 일본 신 정권은 서양의 문물을 적극적으로써 받아들이기로 했습니다. 적과 싸워 이기기 위해서는 적을 알아야만 한다라고 생각했었죠. 최초로 서양 문물을 받아들이려고 했던 것은 바로 헌법 이라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었어요. 서양과 같은 근대적 국가로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근대국가의 기초였던 헌법 시스템이 일본에도 필요하다는 생각이었습니다. 그렇기에 이토 히로부미가 독일 헌법을 따라서 1889년에 일본 최초로 서양식 헌법의 매일본제국 헌법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 후로 신 일본 헌법을 가지고 이토 히로부미는 일본의 첫 총리 자리로 오르게 되었습니다. 이토 히로부미가 요시다 쇼인을 진정한 스승으로 생각할 수 밖에 없었겠지요. 이토 히로부미는 정말 하급 사무라이들 중에서도 완전히 최하급의 사무라이 출신이었습니다. 원래 에도막부의 계급상으로는 출세는 절대 꿈도 못 꿀 처지였지만 계급 타파를 외친 요시다 쇼인이 적극적으로 밀어줘서 최초의 총리 자리에까지 오르게 되었습니다.

 

1898년 3월 러시아는 청나라와 뤼순 다롄 조차에 관한 러 창조 약을 맺고 랴오둥반도 첨단 부분의 25년간 조차와 동청철도 지선 부설 권리를 획득해 만주와 만리장성 이북에 세력권을 구축해 나갔습니다. 프랑스는 1895년 윈난성 광둥성 광시성 광산 채굴 우선권과 안이나 철도의 용 저우 쿤밍까지 연장을 따냈고, 1897년 3월 하이난섬의 제3국 불 할양을 청나라에 약속했습니다. 1898년 4월 프랑스령 인도차이나 톨킨에 인접한 청나라 영토 불 할양, 같은 해 11월 광저우 만의 조차를 각각 청나라에 승인시켰습니다. 한편 일본은 1898년 4월 대만의 강 건너에 해당하는 푸젠성의 제3국 불 할양을 청나라에 약속하게 했습니다. 일본의 행동은 다른 제국주의 열강과 보조를 맞춘 것이며, 나아가 열강 그 자체였습니다. 

종래 자유무역의 기수를 맡아 온 영국은 당시 자본주의 세계의 최선진국이며, 가장 오래전부터 청나라에 기득권이나 군사적 거점을 보유해 온 나라였기 때문에, 이러한 세력 범위를 본래는 필요로 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청나라 전체가 자국의 통상이나 투자의 대상으로서 개방된 채로 있는 것이 국익에 더 부합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열국에 의한 중국 분할 진전이라는 사태에 직면해 무역에 관해서는 종전대로 기회균등을 주창하면서도 수출자본 철도 이권 군사기지에 대해서는 독-프랑스-로 등과의 대항 상 세력 범위를 설정해야 하는 처지에 놓였습니다.

 

다른 열강들이 저마다 '세력 범위'를 설정하는 것은 그 부분만큼 영국의 통상·투자작이 축소되는 것이기도 하고, 한편 현우의 중국 무역을 유지해 나가는 데도 독·프랑스·러의 세력 영향 아래 있는 철도나 항만에서 차별 대우 등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배려해야 했습니다. 영국은 청나라에 대해 1,200만파운드의 차관을 제공하는 대가로 미얀마에서 창간 연안에 이르는 철도 부설권, 창간 유역의 제3국으로의 부할 양, 청나라의 관세 관리를 영국인에게 하도록 할 것 등을 요구했고, 1898년 2월에는 창간 유역의 부할 양을 인정하게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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